안녕하세요, Memory입니다~ 

여러분, 성우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옛날 외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스칼렛, 무슨 일이야↘" 라고 굵직하게 말하는 목소리로부터 최근엔 광고 cm송, 애니메이션은 물론이고 게임 더빙, 요즘엔 노래까지 하는 성우들이 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음원을 내 실질적인 소득을 내는 성우들도 있고 특히 일본에서는 니코니코동이란 곳이 있어 전문성우가 아니더라도 노래로 돈을 버시는 분들도 있더랍니다.

(오, 신세계...!)


그래서 그런지 성우가 되고 싶어하는 지망생 또한 고공행진으로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성우가 되는 것이며, 성우로 살아남기 위해 유리한 조건이 무엇인지, 그리고 성우 트렌드가 어떠한지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해 성우학원 펀보이스액터스쿨(이하 펀스쿨)의 커리큘럼과 시설을 잠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편은 아니나 한 두개 꽂히면 그것만 들입다 파는 성격이라(...) 최근엔 '은혼'이란 애니메이션에 푹 빠졌는데 그 이유가 바로 성우였습니다. 성우 목소리가 정말 제 취향인데다가 캐릭터가 독특해서 저도 모르는 새에 정신없이 빠져있더군요.


스기타 토모카즈!! 

매력적인 중저음에 개그와 진지를 넘나드는 그의 연기력은 정말 최고입니다ㅠㅠ


이런 이유로 "성우, 어떤 직업이며 또 어떻게 되는 건가?" 란 궁금증을 갖고 카페에도 가입하고 여러가지 정보를 보고 있었는데 이렇게 뙇! 하고 공고가 올라와있더라구요.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신청!




....하고 펀스쿨에 무사히 다녀왔습니다.

4시반에 출발했는데 지각이라니...역시 인천 끝자락에 사는 클래스

서울은 가깝고도 먼 그런 도시입니다 네....저녁도 못먹고 도착하니 약 7시 5분수업은 7시 시작이었는데 다행히 원장님께서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셔서 수업에는 늦지 않았습니다.


펀스쿨은 3층에 지하까지 있어요. 

3층은 대형강의장, 2층은 강의실,1층은 안내데스크, 지하는 가보진 못했지만 전문 녹음실이 있다고 합니다!


시설은 굉장히 좋은 편이에요. 

층마다 화장실도 있고 편의시설(정수기나 쓰레기통)도 있고 데스크와 의자도 24만원이나 들였다고 원장님께서 "자랑은 아니지만..." 하면서 슬쩍 말씀해주셨답니다.


원장님께서 굉장히 유머러스하고 유쾌하셔서 지루할 틈이 없었던 수업이었어요.


펀보이스액터스쿨(이하 펀스쿨)을 총괄하는 하성용 성우님

EBS 19기 성우로서 활동하시다가 다양한 캐릭터들도 더빙하셨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트렌스포머 리쳇, 쿵푸팬더 원숭이, 죽어도 좋아(daum 웹툰) 강대리등 정말 유명한 캐릭터들을 맡아 연기하시기도 하셨답니다!




그렇다면 성우, 어떻게 되는 걸까요?


성우는 특채가 없고 무조건 공채로 채용됩니다.

대표적으로 KBS, 대원, SBS, 대교, 투니버스에서 남녀 비율이 각각 4:4, 3:2, 1:2, 1:1, 5:5 로 뽑습니다.


KBS와 대원은 매년 뽑고 SBS와 대교는 2년마다 투니버스는 3년마다 뽑는데요, 이번에 투니버스가 공채를 내었다고 하더군요.

성우 지망생분들이 대거 신청할 듯해요.


1년에 남자는 평균 8~9명 여자는 9명 정도 뽑힌다고 합니다.


투니버스(3년)을 제외한 모든 곳이 2년의 전속기간을 거쳐 성우극회에 등록되는 프리랜서 성우가 됩니다. 

준비기간은 대략 3년에서 4년이 걸린다고 하시네요.

문제는 프리랜서 성우가 된 후 2년내 살아남는 성우는 50%도 되지 않는다니...정말 힘든 직업이네요;;ㅅ;;


하지만 되고 나면 정말 만족감이 높은 직업이기도 하답니다.




그럼 요즘 성우 트렌드는 어떨까요?

예전에는 외화 특유의 억양, 아시나요?

약간 연극톤인데 부자연스러운 억양이 있거든요, 

아마 2000년 밀레니엄 베이비들은 모르실수도 있을꺼에요.

제 세대분들은 다 아시는 그 특유의 느끼한 톤이 유행이었다면 지금은 내 목소리로 내츄럴하게 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성우는 한가지 톤으로 쭉 연기하는 분들도 있고,

또 다양한 캐릭터를 다른 톤으로 넘나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럼 이 두 타입 중 누가 더 성우 업계에서 유리할까요?


둘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만 한국의 현실상 성우들이 한 번에 다양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다양한 톤을 연기할 수 있는 편이 더 좋다고 합니다.


(출처: 펀스쿨 카페 http://cafe.naver.com/funvoice)


펀스쿨의 커리큘럼은 초급-초중급-중급-고급 순으로 2개월씩 이루어지며

2개월이 끝나면 승급시험을 통해 다음으로 넘어가느냐가 결정되어집니다.


초급은 발성, 발음, 띄어 읽기, 겹받침 발음법 등 정말 기초로 이루어져 있구요

초중급은 말하기, 목소리에서 힘빼기등 조금 더 어렵고 섬세한 목소리 조정법을 배운답니다.

중급은 캐릭터를 분석, 설정하는 법을 위주로 배우고 고급은 실습을 통한 디테일한 피드백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요.


선생님은 남녀 페어로 이루어져 수업을 번갈아 들어오신다고 합니다.

정원은 6명에서 10명이고 5명 이하일 경우는 폐강된다고 하세요(아..안돼ㅠㅠ)


근데 10명으로 시작했다가 8명이 나가 2명이 되더라도 그 커리큘럼은 쭉 2명으로 진행한다고 하십니다. 

교육에는 일관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며...



전 하성용 성우쌤의 말씀 중에 이 말씀이 특히 인상깊었는데요,


"저는 성우가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사람의 콤플렉스, 선택하지 않았던 태생적인 결함조차 자신의 매력으로 만들어주거든요.자신의 모든 것이 긍정이 되는 거죠.

그래서 전 우는 연기를 해도 즐거웠어요."


사실 실제로 들으면 더 벅차고 감동적이었는데 제 짧은 언어 실력이 다 표현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녹음해둘껄...이란 뒤늦은 후회ㅠㅠ

정말 만족스럽고 재밌던 강의라 너무나 아쉬운 점이 많이 생기네요.

사진 못찍은 것도, 그리고 녹음하지 못한것도ㅠㅠ


오늘은 여기서 줄이며 내일은 하성용 성우쌤께서 소개해주신 성우가 되기 위한 꿀팁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제 진로를 정하는 데 0.000001g정도 기여한거 같아요~~하시는 분들은 밑의 공감 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ㅅ;

공감버튼은 저를 춤추게 한다고 합니다

그럼 전 내일 또 뵈어요~~~!!


  


블로그 이미지

Memory727

뭐든 하면 즐거운 게 좋아 인생에 의미란 게 있다면 까이꺼 찾아보지 뭐

,